주식투자 스토리/종목스토리

아직도 저평가중인 2차전지 관련주 - DI동일 분석

종소리투자클럽 2021. 5. 7. 08:18

안녕하세요~

종소리투자클럽, 종투입니다.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종목명은 DI동일입니다~ 다른 2차전지 관련주에 비해서 DI동일은 아직 저평가중이란 시각이 있습니다.

과연 정말 그런지 살펴볼까요?

일단, 사업보고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종투는 회계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서 항상 기업분석의 시작은 다트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되는 사업보고서를 참고합니다.

1. 중요자회사의 연결범위 제외로 인한 연결 손익 변동

가장 최근에 공시된 2020년 DI동일 (다트에서는 종목명을 한글로 '디아이동일' 이라고 검색해야 나오네요 ㅎ) 사업보고서를 열자마자 알림문이 하나 뜹니다.

 

< 참조 : 디아이동일 사업보고서 (2020.12) , DART 전자공시시스템 >

사업보고서의 Ⅴ. 감사인의 감사의견 등 항목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는데, 이 내용이 뭐냐면 DI동일의 핵심자회사인 동일드방레를 연결범위에서 제외 한다는 뜻입니다. 즉 동일드방레의 손익이 연결손익에서 빠지면서 연결손익이 확 낮아진것처럼 비춰지게 된 것입니다. 그래도 투자자들이 DI동일의 실적이 나빠진 것 아니냐는 우려를 살까봐 2019년 재무제표에서 동일드방레가 제외된 연결재무제표도 함께 비교하기 추가로 작성해서 이번 사업보고서에 첨부했다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동일드방레는 어떤 회사일까요? 동일드방레는 2000년 5월 19일에 DI동일과 라코스테 상표를 보유한 프랑스의 LACOSTE OPERATIONS S.A 사가 각각 50%의 지분을 합작하여 투자한 회사입니다.

네 그 유명한 라코스테가 DI동일 관련 브랜드였었네요 ㅎㅎ

DI동일도 주 사업부문이 섬유부문이고, 동일드방레 또한 패션전문 기업입니다~

 

2020년 기준 총자산 938억원에 총부채 505억원 총자본 433억원으로 견실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손익은 2020년 매출액 2,333억원에 영업이익 274억원, 당기순이익 220억원으로 많은 의류업계가 코로나 때문에 고전했던 것을 감안한다면 매우 높은 수익성을 보여줬습니다.

이렇게 높은 수익성을 보이는 동일드방레가 DI 동일의 연결재무제표에서 빠져나가다보니 DI동일의 실적은 갑자기 확 낮아져 보이는 효과가 발생했네요.

이렇게 동일드방레가 연결 회사에서 제외된 이유는 지분율이 50%로서 완전한 지배권 행사를 증명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프랑스 회사인 라코스테 본사와 DI동일이 지분이 똑같이 50%이기 때문에 DI동일 의 마음대로 동일드방레를 운영할 수 없고, 그러다보니 종속회사에서 제외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어쨌든 동일드방레는 DI동일의 종속회사에서 제외되며 연결 재무제표에서도 빠지게 되었습니다.

 

2. 변한 건 없다. 계속되는 DI동일의 성장.

그런데 말입니다. 동일드방레가 제외된 후의 DI동일의 실적은 여전히 견고합니다. 똑같이 동일드방레가 제외된 2019년의 실적과 비교해보면 2020년 연결 영업이익 264억원, 2019년 연결 영업이익 174억원으로 90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DI동일의 다른 자회사들이 수익성이 증가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업보고서 상 자회사의 실적이 나와있진 않아서 정확히 어느 자회사인지는 알 수가 없네요. 아마 해외 자회사의 실적이 증가되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즉, 핵심은 DI동일 연결 재무제표에서 동일드방레가 빠져나가서 외형적으로 손익이 축소된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론 변한게 없다는 사실입니다. 동일드방레는 향후 다른 회계법인에서 감사할 경우 다시 연결범위 내로 편입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2019년 감사에서 동일드방레를 연결 종속회사로 포함시켰던 판단과 2020년 감사에서 동일드방레를 제외한 판단이 부딪혀서 한국공인회계사협회의 전, 당기 감사인 의견불일치 조정협의에 의견 요청을 한 결과 "전, 당기 감사인 중 어느 한 감사인의 견해만 명백히 맞다고 할 수 없음' 이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즉, 둘 다 의견이 합리적이고 타당한 면이 있다는 것이죠. 둘 중 누구 하나가 틀렸다고 말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추후에 DI동일의 감사인이 변경된다면 다시 동일드방레가 연결실적에 포함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확실한건 동일드방레가 연결실적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DI동일의 실적성장은 2020년에도 계속 되었다는 것이죠.

 

 

3. DI동일의 핵심, 동일알루미늄과 2차전지

그리고 이 세번째 이슈가 오늘 포스팅의 핵심입니다.

DI동일은 현재 2차전지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DI동일의 자회사인 동일알루미늄 때문입니다.

아래의 2차전지 원리를 간략히 살펴보면, 양극(+)과 음극(-)이 중요 구성요소입니다. 그리고 양극안에서 양극활물질이 양극기재에 붙어 있다가 배터리를 작동시키면 음극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사용되는 양극기재가 바로 알루미늄입니다. 그리고 음극활물질이 붙어있는 음극기재는 구리이고요.

혹시 동박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얇은 구리박인데요. 대표적인 2차전지 관련주들인 일진머티리얼즈, 솔루스첨단소재 등이 이 동박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그런데 동박처럼 얇은 알루미늄박 또한 2차전지에서 중요 구성요소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DI동일의 자회사인 동일 알루미늄이 이 알루미늄박을 만들고 있고요.

 

알루미늄박 회사들은 그동안 동박 회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진 못해왔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시대가 지나면서 전기차 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배터리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시세 또한 상승세에 있기 때문에 동일알루미늄의 2021년 실적은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DI동일의 기대요소 때문에 유진투자증권에서는 DI동일 목표가를 33만원으로 추정한 종목레포트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내용이 좋으니 한번 읽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보고서는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참조 : 유진투자증권, DI동일 레포트 "전기차 배터리용 알루미늄박 1위 업체" >

 

 

4. 면화 가격 상승으로 인한 섬유사업부문 이익 성장은 덤

또한 DI동일에는 긍정적인 요소가 한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면화제품 가격' 상승입니다.

2021년 2월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 시진핑 주석과의 통화에서 신장위구르 지역 인권 문제를 거론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미국은 이를 근거로 해서 신장위구르 지역 제품의 수입을 제한하고 있고요. 신장위구르 지역의 대표제품은 태양광 패널 원재료인 폴리실리콘과 면화제품 입니다. 신장위구르 지역의 면화제품을 미국과 글로벌 섬유관련 기업에서 수입하지 않다보니 공급이 축소되었고 이는 면화가격 상승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http://www.korea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59987

 

글로벌 기업의 신장 면화 보이콧, 무역 분쟁으로 이어진다. - 한국연예스포츠신문

중국 최대 면화 생산지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강제 노동 논란글로벌 기업들의 면화 보이콧에 중국은 불매운동으로 맞불더 큰 분쟁을 준비 중인 중국과 서방국가들[한국연예스포츠신문] 박현우

www.koreaes.com

또한 코로나19 로 인해 바닥을 친 면화가격이 경기정상화 기대감으로 반등을 하고 있던 중에 이 이슈가 더해지면서 면화가격은 최근 계속된 상승랠리를 보여왔습니다.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101018538i

 

면화 40년만에 가장 긴 상승랠리…설탕·커피도 상승세 [원자재포커스]

면화 40년만에 가장 긴 상승랠리…설탕·커피도 상승세 [원자재포커스], 선한결 기자, 국제

www.hankyung.com

그리고 주요 사업부문이 섬유산업인 DI동일에게 면화제품가격 상승은 호재입니다. DI동일의 실적이 증가될 것으로 추정되는 이유입니다.

5. 불안요인 : 거래량이 적고, 아직까진 시장의 관심에서 소외받음

DI동일의 불안요인은 거래량이 적고, 현재까진 시장의 관심에서 소외되었다는 것입니다.

섬유사업부문 실적의 계속된 성장과 자회사 동일알루미늄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지만, 시장의 관심에서 소외된 것은 불안요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21년 1분기, 2분기 실적 발표가 되고 실적 성장성이 확인이 된다면 다시 시장의 관심을 받게 되지 않을까 생각드네요~

종투의 DI동일에 대한 분석은 여기까지입니다~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잘 공부하셔서 성공투자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종투는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참고로 제 포스트는 투자의 참고자료로만 활용해주시고, 투자에 대한 판단은 투자자 본인이 직접 내리는만큼 책임도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종목에 대한 충분한 조사후에 투자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