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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이씨 주가> 싸다, 정말 싸다!! 저평가주 디아이씨 분석

종소리투자클럽 2021. 5. 19. 12:22

#디아이씨 #전기차관련주 #EV감속기 #SBW #전자식변속레버 #현대차 #테슬라 #저평가주 #종목추천 #주식추천 #저평가우량주

 

 

안녕하세요~

종소리투자클럽,종투입니다.

  

종투의 오늘의 종목은 지난번 영상 마지막 부분에 말씀 드렸었죠? 정말 싼, 진짜 진짜 싼, 하지만 미래가치가 너무 기대되는 저평가주를 찾았다고 말씀 드렸었습니다 ㅎ

 

종목명은 디아이씨 입니다. 종투가 디아이씨의 어떤 점에 반했는지, 왜 디아이씨가 싸다고 하는지, 그리고 불안요인은 무엇인지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종투가 반한점 : 현대차와 테슬라를 모두 잡은 디아이씨

 

디아이씨는 현대차의 협력업체로 주요 제품은 내연기관차의 변속기입니다. 그런데 내연기관차 변속기 매출 비중이 높긴 하지만, 전기차용 EV감속기와 SBW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차의 변속기는 운전을 할 때 전진(D) 모드, 후진(R) 모드, 주차(P) 모드 등을 선택하는 스틱과 이어진 부품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자동차의 변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부품인거죠. 내연기관차가 사양산업의 길을 걷고 있는데, 변속기는 그래도 내연기관차의 핵심부품입니다.

 

변속기 사진 < 참조 : 신한금융투자 >

 

EV 감속기는 엔진이 없는 전기차에서 전기모터의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부품입니다. 전기차에서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SBW 는 전자식 변속 레버로서 전통적인 내연기관차 변속기는 스틱이 달려 있는 모습인데 반해 SBW 는 버튼식으로 되어 있는 변속 레버입니다. 특히 전기차를 타보신 분들은 익숙하실 것 같은데요. 버튼을 눌러서 주차모드나 D 모드, R 모드로 설정하는데 이 버튼이 바로 전자식 변속 레버, SBW 인 것입니다.

 

SBW 및 EV감속기 < 참조 : 신한금융투자 >

 

그런데, 종투가 디아이씨에 반한 부분은 EV감속기와 SBW라는 전기차, 수소차의 핵심부품을 만들고 있는 부분과 거래처로 현대자동차, 테슬라 라는 친환경차의 선두주자들을 거래처로 잡고 있다는 점입니다.

 

일단 현대차 받고 테슬라 더! GM 더더!!

 

https://www.asiae.co.kr/article/2021051410245731317

 

[특징주]디아이씨, 현대차·테슬라 전기차 감속기 주문 요청 쇄도…4년 만에 분기 흑자

디아이씨가 강세다. 현대차 그룹이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 생산에 나서는 등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미국에 약 8조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

www.asiae.co.kr

 

위의 뉴스를 보면, 디아이씨는 현대차 협력업체로서 내연기관 변속기도 납품하지만, EV감속기를 현대차가 생산하는 모든 전기차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서 테슬라에도 연간 20만대 분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추가로 연간 20만대 분의 EV 감속기 공급 계약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계약이 성사된다면 연간 40만대 분의 EV 감속기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그 이외에도 GM 사 등 글로벌 자동차업체 들과의 거래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미국 시장이 성장하면 할수록 많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2. 디아이씨 PER이 이렇게 낮아???

 

그런데 제가 서두에 뭐라고 말씀을 드렸었죠? 정말 싸다고 진짜 진짜 싸다고 말씀 드렸었죠? 지금 바로 디아이씨의 기업가치부터 평가해 볼까요? 우리가 주식을 할 때 쳐다보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인 PBR, PER 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아이씨는 2020년 대규모 적자를 기록 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자동차 판매량 급감과 유형자산 손상차손이 440억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2021년 1분기는 완전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무려 1분기 당기순이익 1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ㅎ

 

이 추세대로라면 2021년 턴어라운드는 기정사실로 보이는데요. 신한금융투자의 디아이씨 레포트를 보면 2021년 당기순이익 277억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2021년 추정 당기순이익 277억을 기준으로 PER을 산정한다면,

 

당기순이익 277억 / 주식수 38,888,569주 = EPS 712.29 원

현재주가 5,220원 / EPS 712.29 = 7.33

 

7.33 이 예상됩니다. PER 기준으로 정말 정말 싼 가격이죠? 전기차 관련주인데 PER 이 8이 안되는 겁니다. 장난아니죠?

 

PBR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2021년 추정 자본 983억 / 주식수 38,888,569주 = BPS 2,527.74 원

현재주가 5,220원 / BPS 2,527.74 = 2.07

 

PBR 이 2를 좀 넘는 수준이네요.

 

그런데 디아이씨의 1분기 실적만 놓고본다면 2021년 추정 당기순이익이 277억을 훨씬 뛰어넘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1분기 당기순이익 118억원의 4배 수준의 당기순이익이 나온다면 400억을 넘게 되는데요.

 

그러면 예상 PER은 7에서 5로 떨어지게 됩니다. 어떤가요? 종투가 정말 싼 주식이라고 평가할만하죠?

 

 

3. 불안요인 : 과도한 부채비율(645%)과 단기차입금 2,294억 그리고 최근 급등(67%)한 주가

 

다만 디아이씨도 불안요인은 있는데요. 1분기 실적공시를 보면 부채비율이 645%가 나왔습니다. 2020년 당기순손실이 1,000억원을 넘으면서 자본금이 1,000억원이 감소한게 부채비율이 높아진 결정적 원인입니다.

 

그런데 차입금 또한 많긴 합니다. 특히 단기차입금이 2,294억원이나 되고, 이자율 또한 4% 이상의 높은 차입금이 있는 걸로 보입니다. 1분기 사업보고서의 연결 재무제표 주석과 별도 재무제표 주석을 보시면 차입금의 이자율 등이 나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회사규모에 비해 과도한 단기차입금과 높은 이자율, 그리고 높은 부채비율은 최근 몇 년간 누적된 손실이 원인인데요.

 

이는 디아이씨의 2021년 실적이 정말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디아이씨는 2021년도에 확실한 턴어라운드를 보여줘야 합니다. 그래서 차입금의 규모도 감축하고 부채비율도 낮춰야 좀 더 주가가 좋은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또한 디아이씨의 최근 급등한 주가도 위험요인입니다. 3월에 3,000원 선에서 거래되던 주가는 최근 5,000원 중반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67%나 급등한 것인데요. 주가가 오르는 것은 언제나 위험요인이 될 수 있는 만큼 투자 시 중요하게 볼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분할매수 등의 방법으로 안전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종투의 유튜브 채널에서도 디아이씨에 대한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및 구독 부탁드려요^^

 

https://youtu.be/EpGIIPfEl60

 

이상 디아이씨에 대한 투자포인트를 잘 점검하셔서 성공투자하시길 바랄께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휴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