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스토리/종목스토리

스판덱스의 화려한 귀환 - 티케이케미칼 분석

종소리투자클럽 2021. 5. 3. 17:50

#주식 #종목추천 #주식투자 #티케이케미칼 #저평가주식 #스판덱스 #대한해운 #SM상선 #주식사는법 #주식하는법 #주식투자방법 #효성티앤씨

안녕하세요.

종소리투자클럽, 종투입니다~

요즘 효성티앤씨 라는 종목이 매우 핫하죠?

스판덱스가 가격은 오르는데 중국에서 공급부족을 겪으며 호황을 맞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판덱스를 아직 모르시는 분들은, 레깅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레깅스 같은 신축성 있는 의류에 들어가는 소재가 바로 스판덱스입니다 ㅎ

그런데, 이렇게 잘 나가는 스판덱스의 국내 점유율 1위 업체는 효성티앤씨가 아니란 사실, 알고 계신가요?

국내 점유율 1위 업체는 바로 티케이케미칼입니다.

 

 

 

오늘은 이 티케이케미칼 이란 회사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회계업무를 담당하는 종투는 기업을 알아보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다트 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서 해당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뒤집니다. ㅎㅎ 직업병인거 같습니다.

그럼 티케이케미칼의 공시된 사업보고서 중 가장 최신 보고서인 2020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우선 실적이 눈에 띕니다. 연결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20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었네요. 2019년은 9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2018년 54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것을 감안하면 실적이 계속 내리막을 걷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단순히 사업보고서의 손익계산서만 본다면 말이죠.

그런데, 티케이케미칼의 주 사업인 스판덱스 사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또 생각이 달라집니다.

 

1. 스판덱스의 화려한 귀환

 

 

 

 

2021년 3월 초 중국 스판덱스(40D) 가격은 1kg 당 10달러선으로 2020년 12월 6달러선 대비 68% 상승하였습니다.

                 <대신증권, 2021년 3월 11일 효성티앤씨 종목레포트 "스판덱스 가격 68% 폭등" 참조>

 

 

스판덱스의 가격은 이렇게 치솟는데 반해, 공급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세계 1위 업체인 효성티앤씨의 이익이 급격하게 늘어날 수 있었던거죠.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41413091043699

"中, 스판덱스 원사 빨아들인다" 세계 1위 효성티앤씨 중국 사업 박차 - 머니투데이

효성티앤씨가 스판덱스를 생산하는 중국 신규 법인에 대한 출자를 마무리한다. 효성티앤씨는 이번 출자로 스판덱스 생산량을 늘리고 확대되는 수요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news.mt.co.kr

                                                                 <머니투데이 참조>

 

 

반면에, 티케이케미칼은 효성티앤씨에 비해 주목을 받진 못했습니다. 티케이케미칼과 효성티앤씨의 손익을 비교해 보면 2020년까진 원가경쟁력에서 효성티앤씨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무래도 효성티앤씨는 전세계 스판덱스 점유율 1위인 업체이고, 원재료인 BDO 부터 스판덱스까지 수직계열화를 이룬 영향으로 뛰어난 원가경쟁력을 갖췄고, 그래서 현재 높은 수익을 거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티케이케미칼 또한 2021년 1분기부터는 실적 개선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스판덱스의 가격 상승세가 빠르게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스판덱스의 화려한 귀환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2. 주식부자, 티케이케미칼

 

 

 

그리고 티케이케미칼의 장점은 한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가치가 높은 계열회사들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티케이케미칼의 사업보고서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사업보고서의 - Ⅲ 재무에 관한 사항 - 5.재무제표 주석 - 13. 관계기업투자 를 보시면 2020년말 기준 티케이케미칼에서 보유중인 관계기업 주식 현황이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에스엠상선(주) 의 지분율은 29.55% , 대한해운(주) 의 지분율은 12.23%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에스엠상선(주) 의 재무제표부터 살펴보면 (에스엠상선은 비상장회사이기 때문에 분기마다 사업보고서가 공시되진 않고, 1년에 1번씩 감사보고서를 제출함으로써 실적 공시가 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연결포괄손익이 매출액 1조 328억원 및 영업이익 1,406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수치를 바탕으로 회사의 가치를 대략적으로 산출해보자면 동일한 해운업을 영위하는 팬오션이 매출액 2조 497억원 및 영업이익 2,252억원을 기록하였고, 현재 시총은 3조 9,000억원이 넘습니다. 그럼 SM상선은 절반인 2조원의 가치를 지닌다고 대략적으로 계산하면 지분율 30%는 6,000억원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장회사인 대한해운의 지분율 12.23% 는 시가총액 8,100억 * 12.23% = 990 억원 으로 거의 1,000억원 정도의 가치가 됩니다.

SM상선과 대한해운의 지분가치만 합산해도 7,000억원 수준이네요.

그런데, 티케이케미칼의 시가총액은 현재 6,500억원 수준입니다. 어떤가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그것도 일부 주식의 가치만 해도 시가총액을 뛰어넘었지요?

이 두 가지의 이유 ( ① 스판덱스 사업 호황, ② 티케이케미칼 ) 는 티케이케미칼의 현재 주가가 저평가 되었다고 보는 가장 주된 이유입니다.

 

3. 불안요인 : 아직 개봉되지 않은 2021년 실적과 거침없이 상승했던 최근 주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케이케미칼의 불안요인 또한 존재합니다.

2가지인데요, 첫번째로는 스판덱스 산업의 호황으로 개선이 예상되는 2021년의 실적이 아직 개봉되진 않았다는 것입니다. 2021년 1분기 실적에서 개선되는 모습이 나온다면 2021년의 예상이 더욱 긍정적으로 바뀌겠지만, 그렇지않고 여전히 손실이 확대된 모습이 나온다면 주가는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스판덱스의 호황은 지속되고 있고 공급부족에 따라 판매가격이 더 오를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2021년 전체 실적에 대한 시장의 예상은 여전히 긍정적일 것입니다.

두번째는 최근에 주가가 너무 급등했다는 것입니다. 2020년말 티케이케미칼의 주가는 2,540원에 불과했습니다. 그런데 불과 4개월동안 180%의 매우 높은 상승률을 보이며 주가는 급등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주가는 급등하면 급등할수록 하락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기 마련입니다.

티케이케미칼에 대한 종투의 분석은 여기까지입니다~

저평가된 요소들과 우려되는 불안요인들을 짚어봤는데요, 혹시 티케이케미칼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잘 공부하셔서 성공투자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종투는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종투의 유튜브채널에서도 관련내용 보실 수 있으니 많은 구독 부탁드려요^^


https://youtu.be/7IOaS89475k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참고로 제 포스트는 투자의 참고자료로만 활용해주시고, 투자에 대한 판단은 투자자 본인이 직접 내리는만큼 책임도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종목에 대한 충분한 조사후에 투자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